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Common Sense

리디노미네이션이란?(정의, 장점, 단점)

리디노미네이션이란?(정의, 장점, 단점)


최근들어 각종 언론와 인터넷에 리디노미네이션(화폐개혁)이란 단어가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발음 자체도 어려운 리디노미에이션이 과연 무엇인지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리디노미네이션이란?(redenomination)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은 나라에서 통용되는 통화의 액면가을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짧게 말하면 화폐개혁이고 예를 들면 현재 1,000원이 10원이 되는 것입니다.


주로 국가와 경제가 발전하고 규모도 커짐에 따라서 화폐를 표현하는 숫자가 많아져 국민들의 계산이나 회계 등의 문제 및 불편을 개선할 목적에 그 가치를 둡니다.






2. 리디노미네이션의 장점?


위 리디노미네이션의 정의에서 약간 언급한 것처럼 기본저긍로 통화 단위를 조절하게 되면 회계상으로 이점이 생깁니다. 이것을 좀 더 생각해 보면 사회적에 직,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리디노미네이션의 대표적인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리디노미네이션의 자체가 국가의 자본과 경제력이 커졌다는 의미가 되어 자국통화의 대외적 위상이 상승합니다 


두번째로, 리디노미네이션을 하면 시중에 통용되는 화폐가 변경되기 때문에 만약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이나 불법자금 양성하고 있던 사람들의 현금이 시장으로 흘러 나오게 되어 지하 자금의 양성화 및 세수가 증대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폐를 거래하다보면 큰 규모의 거래에는 그 만큼 제약이 걸리게 됩니다.(몇 조, 몇 경 등)

그렇기에 화폐단위가 간결하게 바뀌면 대금결제의 용이성도 증가하게 됩니다.



 



3. 리디노미네이션의 단점?


장점만 보면 리디노미네이션은 좋아 보이지만 세상사가 그렇듯이 부작용도 있습니다.


먼저, 화폐단위가 변경되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같은 국민의 불안심리 확산됩니다.

(ex. 현재 800원 하던 제품들이 결제의 용이성을 핑계로 1,000원으로 변경)


다음으로 화폐를 바꾸면 당연히 돈을 새로 찍어야 하기에 새로운 화폐의 제조에 따른 비용이 듭니다.


마지막으로는 실물적 돈 뿐만아니라 컴퓨터 시스템 교환같은 온라인 등에 수반되는 비용도 증가합니다.